'2010/07/23'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10.07.23 식혜만드는 법
  2. 2010.07.23 임신 중 엄마와 태아를 위한 영양 상식
  3. 2010.07.23 MBC수목드라마 장난스런 키스
반응형
 

식혜 만드는 법

 

 

 

 

밥알이 동동 뜨게 하는방법은 밥알만 채에받쳐서 찬물에 여러번씻으면됩니다

 

 

 

재료:

엿기름500g,밥2공기,설탕300g,대추1개,물적당량

 

[식혜만들기]

 

엿기름은 미지근한물에 1시간이상 담궈둡니다

 

 

 

물에불린 엿기름을 조물조물 주물러서 걸러냅니다

처음엔 굵은채에 걸러내고

 

 

 

마지막엔 고운 채에 걸러서 작은 찌꺼기까지 다 걸러냅니다

 

 

 

밥은 꼬들꼬들하게 지어서 휘휘 저어 식혀둡니다 (밥이질면 안되요)

 

 

 

밥솥에 꼬들꼬들 한 밥을 넣고

엿기름물을 부어요 (윗물만 부어요 )

여기서 잠깐!!!!

식혜를 먹을때 밥알을 싫어한다고해서 밥을 조금넣으면 맛이없어요

 

 

 

10인용 밥솥에 넘치지않을정도의 엿기름 물을 부어서

보온으로 둡니다

4시간후 ~~

 

 

 

밥알이 4개이상 떠올랐으면 그만...............

오래두면 시어집니다

 

 

 

커다란 찜솥에 부어서 펄펄~~끓여줍니다

30분이상~~ 이때 생강을 한쪽넣으면 또다른맛이 납니다

 

 

 

남겨두었던 엿기름물을 같이 부어서 끓입니다

이때 반드시 윗물만 사용하세요~~

아깝다고 넣으면 식혜가 검어지고 찌꺼기만생깁니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고

 

 

 

설탕은 식성대로 넣으세요~~

참고로 뜨거울땐 달다는 느낌이 덜해서

뜨거울때 설탕을 많이넣으면 식은후 너무달아서 낭패..... 간은 식은후에 보세요 ~~

 

 

 

시원하게 김치냉장고에 넣어두시고 드시면 살얼음도 생겨서 좋은데

우리집김치냉장고는 만원이네요

대추는 씨를 발라서 돌돌말아서 채썰었어요

 

 

 

설날에 우리농산물 엿기름으로 맛있는 식혜 만들어 드세요 ~~~


Posted by 시골아이
,
반응형

임신 중 엄마와 태아를 위한 영양 상식

 

 

임신 중 엄마가 먹는 음식의 영양분은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서 건강한 출산을 준비해야 한다.

임신 시기별 보충해야 하는 필수영양소와 그것을 함유한 음식을 알아보았다.

더불어 임신 시기별 먹을거리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보았다.



 

임신초기부터 후기까지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와 아이와 엄마의 건강을 위한 영양 재료

 

 


임신 중 피해야 할 음식

율무 태아에게 필요한 수분과 지방질 제거
녹두 임신부 소화기능 저하
알로에 복통과 자궁 내 충혈 일으킴
생강 습진과 두드러기의 원인
붉은 팥 혈액 순환 방해, 기형아 위험
복어 독성이 있어 위험
흰설탕 체내에 흡수된 칼슘 방해



임신 시기별 먹을거리에 대한 Q&A



 Q  임신 4개월에 접어들면서 입덧은 조금씩 나아졌는데 시어머니께서 속을 편히 해야 한다며 한약을 지어주셨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 한약을 먹으면 태아에게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들어서 쉽게 먹지 못하고 있는데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임신 중에 한약을 쓰는 경우는 동의보감에서 ‘임신오저’라 하여입덧이 너무 심할 때, 하혈을 해서 유산이 염려될 때, 임신부의 기력을 보강할 때, 순산을 유도하고자 할 때 한약 처방을 하도록 되었습니다. 출산과 관련된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할 때는 기력 보충을 위해 한약을 먹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 금기해야 할 약재가 있는데 계피, 나팔꽃씨, 패랭이꽃, 복숭아씨 등이 대표적입니다. 임신 4개월이면 어느 정도 태아가 성숙한 시기이기 때문에 한약을 드셔도 되지만 꼭 한의사가 진찰과 진료 후 처방한 한약을 드셔야 합니다. 한의사라면 누구나 금기약물을 알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는 금기 약물로 처방하지 않습니다.


 Q  임신 7개월에 접어 들어갑니다. 요즘에 빈혈이 심해져서 외출할 때 걱정될 정도로 앉았다 일어났을 때는 물론이고, 가만히 있어도 빈혈기가 심해지는 것 같아요. 빈혈에 따로 먹으면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또 비타민, 홍삼 등 영양 보조제를 먹어도 되나요?


임신부는 임신 기간에 많은 양의 혈액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 양이 증가합니다. 특히 임신 말기에는 혈액량이 임신 전보다 약 1500ml가량 증가하지만 상대적으로 혈액내의 적혈구가 적어, 빈혈이 잘 일어나게 됩니다. 빈혈은 몸 안에 철분 부족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철분제는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비타민은 꼭 산모가 아니어도 우리 몸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홍삼은 약해진 산모의 기력 회복과 저하된 대사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좋지만 출산 이후에는 초기에 모유 수유량을 줄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임신을 하면 임신부의 몸은 태아를 중심으로 움직이게 되므로 온 몸의 대사활동이 적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철분이 풍부한 깨, 해조류, 소고기, 대합 등의 음식을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Q   이제 곧 산달이 다가오는데, 임신하기 전보다 체중이 12kg 늘어서 음식을 조절하고 있어요. 순산하기 위해서는 몸 관리를 어느 정도 해야 할 것 같은데, 순산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몸이 무겁다고 지나치게 누워 있거나 운동을 게을리 하면 오히려 기운을 쓸 수가 없어서 순산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걷기 운동 등을 자주 해야 순산을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체중이 많이 는 노산의 경우에는 비만을 유발하여 오히려 난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에 부담이 없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칼로리를 줄이는 대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쑥, 소화를 도와주는 찹쌀, 고등어・꽁치 등의 등푸른생선과 해조류, 시금치 등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이 다가오면 점차 출산의 고통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게 되는데 임신부의 불안한 마음이 태아에게 그대로 전해져 난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달걀과 대추 등을 먹으면 좋습니다. 달걀에는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콜린과 엽산이 풍부하고, 대추에는 칼슘과 인이 많이 들어 있어 산모의 몸에 좋으며 기분을 차분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임신 중 감기약 먹어도 될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중 아세트아미노펜성분의 ‘타이레놀’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아세트아미노펜’성분이 들어간 약은 처방 없이 구입해서 복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안전한 성분이다. 그러나 일시적인 효과는 있지만 임신 26주부터 출산까지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에는 태아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전문의와 상의한 후 복용해야 한다.


임신 중 카페인 섭취해도 될까?


하루 ‘300mg’ 이상의 카페인은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봉지 커피 한 잔에는 80mg, 원두커피에 100mg, 초콜릿바 한 개에는 50mg, 콜라 한 잔에는 40mg이 함유되어 있다. 커피를 기준치 이상 섭취하면 유산의 위험이 두 배로 높아질 뿐 아니라 수면에 지장을 주고 소변의 횟수를 늘려 체내의 수분과 임신부에게 가장 중요한 칼슘을 배출시킨다. 카페인은 태반을 통해서 태아의 세포 발달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둔화시켜 태아의 발육과 성장에 악영향을 끼친다.

 

출처 : 맘&앙팡

Posted by 시골아이
,
반응형
2010년 9월 1일 방송 예정인 드라마 '장난스런 키스'는 일본만화 <장난스런 키스>의 한국판
드라마다.

16일 제작사 그룹에이트는 "김현중과 정소민이 각각 '장난스런 키스'의 남자주인공 백승조와 그를 연모하는 오하니 역에 발탁됐다"고 밝혔다.

이번 드라마에서 김현중은 매사 심드렁하고 무미건조한 천재미소년 백승조 역으로 연기변신을 시도하며, 정소민은 성적은 꼴찌지만 특유의 친화력과 긍정적인 자세로 백승조를 연모하는 오하니 역을 맡아 열연을 펼칠 예정이다.

그런데 '꽃남'과 비슷할것 같은 예감이....
Posted by 시골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