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만약 2,000만원의 목돈이 있고 펀드 투자로 운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투자 해야할까요?


적립식 투자는 적은 돈으로 목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돈에 대한 습관과 태도를 알 수 있는 좋은 투자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거치식 투자의 경우 이미 만들어진 목돈을 운용하는 것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전체 자산의 운명과 결과를 결정지을 수 있어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지난 6일 한국경제tv '초보부터 고수까지 눈높이증권'은 ‘펀드로 목돈 굴리기’라는 주제로 올바른 목돈 투자의 절차와 방법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먼저 목돈의 기준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월 고정 소득 - 고정 지출)×30’을 목돈이라고 합니다. 이날 방송에선 목돈 투자의 5가지 순서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습니다.


1단계 - 투자 성향 파악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백전백승이라고 하죠. 결국 내가 어떤 유형의 투자자인가를 아는 것이 투자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상승하는 장에서는 누구나 수익률만 쫓게 됩니다. 하지만 늘 시장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고 언제나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선 자기 몸에 맞는 무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마치 내 피부톤을 알아야 알맞은 화장품을 고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죠.


투자 성향은 각각 이자소득형, 안정투자형, 균형투자형, 성장투자형, 공격투자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유형에 따라 기대수익률이 높을수록 위험부담은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상호신용금고에만 넣고도 가슴이 콩닥콩닥 거립니다. 이런 사람이 공격적인 투자를 하면 안 되겠죠.



2단계 - 자금 성격 파악


자금의 투자 기관과 사용 목적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금이 어떻게 해서 생긴 돈인지부터 얼마 후에 어디에 사용할 돈인지,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할수록 목돈투자가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돈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과 투자할 수 있는 기간과 그 이후 어디에 사용할 돈인지 등의 투자 자금의 성격 파악하는 것이 두번째입니다.


3단계 - 자산 배분


펀드 투자에서 자신의 수익률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흔히들 펀드(주식)를 언제, 어떤 종목을 샀느냐에 따라 수익의 성패가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한 연구소의 보고에 따르면 자산의 성과를 결정짓는 주요 요인으로 투자 타이밍이나 종목 선정은 합쳐봐야 6%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놀랍게도 91% 이상이 자산배분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됐습니다.


4단계 - 포트폴리오 구성


예를 들어서 자산을 100이라고 했을 때 단기금융자산 10%, 국내 채권 10%, 해외 채권 10%, 국내 주식 30%, 해외 주식 20%, ELS 10%, 기타 대안 10% 등으로 자산 배분을 나누고 다음 표와 같은 포트폴리오를 구성 할 수 있는 것이죠.



자산을 배분에 놓은 다음에 배분된 자산에서 세부 펀드를 찾는 것이 바로 네 번째 포트폴리오 구성입니다.


5단계 - 자산 재조정(Rebalancing)


지금까지 목돈 투자방법의 프로세서를 살펴봤는데 다른 것도 물론 다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단계가 바로 마지막 ‘자산 재조정’입니다.

요즘 투자자는 굉장히 똑똑해져서 펀드 가입 시 꼼꼼히 따져보지만 반대로 한번 가입하고 나면 잘 신경 쓰지 않는 모습을 흔히 보게 됩니다. 투자는 한번 사서 골동품처럼 자자손손 대대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치 정기적인 종합건강 검진을 받듯 말이죠.


자산검진도 최소 일년에 2번씩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장은 급변하고 자신의 자산 및 소득의 상태도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선택된 최적 포트폴리오도 이러한 앞의 상황 변화에 맞는 선택이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병이 발견됐다면 치료하고 고치는 자산 재조정이 꼭 필요합니다.


(표='한국경제tv' 제공)[아이엠리치팀]

Posted by 시골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