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넘쳐나는 카드.... 그리고 점점 쌓이는 포인트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까요....??
우리 한번 공부해서 포인트 아낌없이 사용해 봅시다

우선 포인트를 잘 모으는 방법부터 시작합니다

1. 내 생활과 맞는 포인트 카드를 고른다
자가용을 많이 탄다면 정유 포인트를 많이 쌓을 수 있는 카드를 골라야 할 것이다. 여러 곳에서 쇼핑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가맹점이 아닌 곳에서도 포인 트를 적립해 주는 특화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카드 대금을 연체하지 않는다
카드 대금이 연체되어 있는 동안에는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다. 일단 연체 하면 연체된 금액을 납부해야 그 이후에 결제한 금액에 대해서 포인트가 적립 된다.

3. 적립되는 곳을 확인한다
포인트는 특약 가맹점에서만 적립해 주므로 쇼핑 가기 전에 찾아보고 되도록 가맹점에서 쇼핑하도록 한다. 특약 가맹점이 아닌 곳에서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첫째.... 한자리에 모으기

● 포인트 통합 사이트에 가입한다
포인트 통합 사이트에서는 휴대폰, 신용 카드의 포인트뿐 아니라 각종 포털 사이트나 서점 등의 마일리지까지 합쳐 준다. 집 전화 포인트 등 평소에 는 있는지도 몰랐던 포인트를 확인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포인트 통합 사이트 는 가입자의 카드 거래처 곳곳에서 포인트를 구입해 오는 방법으로 포인트를 모아 준다. 이 포인트를 사이트 안에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파크 (www.pointpark.com), 포인트뱅킹(www.pointbanking.com), 넷포인트 (www.netpoints.co.kr) 등의 사이트가 있다.

● 가족끼리 합친다
포인트는 가족 단위로도 묶어 쓸 수 있다. 통신사 멤버십은 세 명 이 상이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고 요금 납부를 한 통장으로 하면 포인트를 합쳐 준 다. 신용 카드의 경우 이미 발급 받은 카드라면 포인트를 한곳으로 몰 수 없지 만 가족 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하면 포인트를 합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가 족이 한 가구에 거주한다는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즉 의료보험증이나 주민등록 등본의 사본을 카드사에 보내야 한다.

● 같은 카드사 안에서도 몰아 주기가 가능 하다
같은 카드사 내에서 2개 이상의 카드를 발급 받았을 때도 한쪽으로 포 인트를 모을 수 있다. 이 경우 카드마다 포인트 전환율이 다르다. 예를 들어 삼성 카드의 보너스 포인트와 S마일 포인트의 전환율은 15 : 1이다. 반면 보너 스 포인트와 골프 포인트는 1 : 1로 바꿀 수 있다.


둘째.... 현금처럼 사용하라

● 오프라인에서…
모아 둔 포인트는 포인트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대부 분의 신용 카드는 포인트로 결제하는 경우 결제한 포인트의 일정 부분을 다시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이 경우 현금으로 결제할 때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 을 구입한 격이 된다.

● 온라인에서…
온라인에서는 포인트 통합 사이트에 연계된 쇼핑몰에서 쇼핑할 수 있 다. 정유 상품권이나 항공 상품권, 무료 통화권 등도 포인트로 구입이 가능하 다. 각종 요금도 포인트로 납부할 수 있다. 휴대폰 요금이나 카드 대금이 대표 적이다.


셋째.... 충전 기능을 활용하라

● 포인트 선불제가 있다
신용 카드의 경우 아직 적립되지 않은 포인트를 먼저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 선불 서비스가 있다. 우선 포인트를 사용한 뒤 향후 쌓는 포인트로 갚 아 나가는 방식이다. 카드사별로 제휴사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 제품 가격을 획기적으로 싸게 해주는데 이렇게 할인 받은 가격만큼을 향후에 상환한 다. 카드사, 카드별로 선불 한도액이 다르고 카드마다 상환하기 위해 적립할 때의 포인트 적립률도 다르다. 쓴 만큼 적립할 것을 약정하고 쓰는 것이기 때 문에 약정만큼 적립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카드 이용 대금으로 메워야 한다.

● 각종 결제 방법으로 충전한다
휴대폰 소액 결제나 계좌 이체로도 포인트를 충전할 수 있다. 이 방법 은 포인트가 있기는 한데 쓰기에는 약간 모자랄 경우 유용하게 쓰인다. 또한 ‘1만원 이상 적립 시 사용 가능’ 등의 사용 하한선 규정이 있을 경우에도 하 한선을 넘길 만큼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카드사의 경우 매년 일정액을 충전시켜주는 멤버십 포인트와 통화 실 적에 따라 쌓이는 포인트가 따로 있는데 멤버십 포인트는 통화 실적 포인트로 도 충전이 된다.



※  포인트 사용 시 주의할 점

1. 사용 하한선과 상한선을 확인한다
포인트는 사용에 하한선이 있어서 1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결제할 때 사 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상한선 또한 있어서 아무리 포인트가 많아도 한꺼 번에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2. 포인트의 유효 기간을 확인한다
열심히 모아 놓은 포인트도 신용 카드의 경우 약 5년, 통신사 카드는 약 1년의 유효 기간이 지나면 소멸된다. 유효 기간 만료 전에 통보해 주는 서 비스가 있으니 이를 체크해 보자.

3. 포인트 통합 사이트도 수수료를 받는다
포인트 통합 사이트는 간편하게 포인트를 모아 주는 대신 모은 포인트를 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바꾸는 과정에서 수수료를 챙긴다. 포인트를 모으는 것에만 신경 쓰다가 수수료 배꼽이 포인트보다 커지지 않는지 살펴봐야 한다.
Posted by 시골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