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 제품 중 전력소비가 가장 많은 품목이 냉장고이다.

각 가정마다 1대 이상을 소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용량도 600리터 이상으로 대형화되는 추세에 있고, 전용 냉장고로서 김치냉장고까지 구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냉장고의 크기는 가족 수와 생활습관에 적당한 제품을 구입하고 지나치게 큰 대형냉장고를 구매하는 것을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냉장고안에 넣는 음식물 등을 잘 정리하면  의외로 공간이 많이 생긴다.
대형냉장고를 구매하기에 앞서 한번 잘 살펴 보신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구형 냉장고[L사 제품 - 499리터, 월간사용량 54Kw(소비전력량등급 2등급)]의 한달간의 소비전력을 전력량계로 측정 해 보니 정확히 119Kw를 사용했습니다.(05. 19 ~ 06. 18)냉장고에 붙여 있는 월간사용량(54Kw)과는 2배가 넘게 차이가 난다.

이것은 문을 자주 여닫거나 사용습관등에서 기인됩니다.그러므로 각 가정에서 조금만 사용습관을 바꾸면 상당한 전기요금이 절약 될 것이다.


절약의 지혜 

벽과 냉장고의 간격을 10cm이상 떼어놓아야 합니다.  

 냉장고 뒤의 냉각코일에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도록 해놓으면 냉장고의 냉각효율이 좋아져 에너지가 절약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냉장고 상부나 뒷면에 걸개를 건다거나 직사광선 같은 것이 들어와 따뜻해지면 냉각효과가 떨어지고 전기료만 많이 나오게 되므로 이런 요인들을 없게 합니다.


음식물을 넣을 때는 반드시 식혀서 넣어야 합니다.  

 냉장고에 음식물을 넣으면 음식물이 가지고 있는 열을 뒷 코일을 통해서 밖으로 뽑아내게 됩니다.
때문에 음식물 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만큼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뜨거운 식품을 곧바로 넣으면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 주위식품에 영향을 주어 부패시킬 우려가 있고 전기료도 많이 나옵니다.
 

냉장고 공간의 약 60%정도만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내부가 음식물로 가득 차 있게 되면 공기순환이 되지 않아 음식물의 열을 빨아들일 수가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쉽게 상하기 쉬운 음식물은 부패될 우려가 있으며, 냉장고내 음식물을 10% 증가시키면 전기소비량은 3.6% 증가합니다.


냉장고의 내부 온도를 계절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 전기를 절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부 온도를 1℃ 낮추는 데 7%의 전력이 더 소요됩니다.  냉장고의 적정 냉장 온도는 여름철에는 5∼6℃, 봄 . 가을철에는 3∼4℃, 겨울철에는 1∼2℃입니다.


냉장고 문은 자주 열지 않도록 합니다. 

 냉장고 문은 한 번 여닫는데 0.35%의 전력이 소비됩니다.
10초 열었을 경우 15분 후에야 3-6도로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냉장고에서 전기요금을 눈에 띄게 줄일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부분 입니다.


냉장고에 저장을 효율적으로 합니다. 

 냉장고에 저장할 때 자주 쓰는 것은 가급적 문을 조금만 열어도 되는 위치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냉장고밖에 안에 들어있는 품목을 칸별로 적어두면 필요없이 문을 여닫는 일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여닫는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어 전기절약은 물론 식품위생에도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의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합니다.  

 냉장고의 경우 1등급 제품을 구입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하여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되므로 반드시 효율등급을 확인하여 가급적 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하고, 전력소비량이 큰 구형 냉장고는 냉동실에 성에가 끼어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식품 보관 상식

식품을 장기간 보관하지 마세요.

냉장고는 식품의 오염된 세균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원재료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 뿐이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시 세균이 서서히 번식하므로 과신은 절대 금물입니다.

얼기 쉬운 식품은 아랫쪽 선반에 보관하세요

얼기 쉬운 식품이나 수분이 많은 식품을 냉장실 윗쪽 선반에 보관하면 온도가 낮아 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하세요

식품의 건조를 막아 주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으며 냉장고 안의 냄새를 줄여줍니다.

씻어서 보관하세요

야채나 과일은 물로 씻은 후 닦아서 보관하고, 포장식품은 깨끗이 닦아서 보관해야 주위식품이 오염되지 않습니다.  

저온에서 상하기 쉬운 식품의 장기간 보관은 금물입니다.

바나나, 파인애플, 멜론 등 저온에서 상하기 쉬운 과일이나 식품은 장기간 보관하지 마세요.

병 종류를 냉동실에 보관하지 마세요.

병 종류를 냉동실에 넣으면 얼어서 깨지기 쉽습니다.  

식품끼리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구분해서 보관하세요.

식품끼리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날음식은 냉장실의 하부에, 조리식품은 윗쪽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유동식품이나 장기보관을 요하는 식품

유동식품이나 장기보관을 요하는 식품은 냉동코일 가까운 곳에 보관하고 다음에 육류, 계란 등의 순으로 저장하여야 합니다.  

냄새가 나는 식품(생선 등)의 보관은 분리

냄새가 나는 식품(생선 등)은 냄새를 흡수하는 식품(버터, 우유 등)과는 멀리 떨어져 저장하여야 합니다.

유리나 철제 용기의 식품의 보관

유리나 철제 용기의 식품은 냉장고 맨 아래부분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부패하기 쉬운 식품을 저장할 경우

부패하기 쉬운 식품을 저장하고자 할 경우 냉장고 내부온도는 5도 이하로 유지하여야 합니다.

야채, 생선, 육류 등 수분이 많은 식품은

야채, 생선, 육류 등 수분이 많은 식품은 서리가 쉽게 끼는 원인이 되므로 비닐봉지에 싸 둡니다. 

냉기류가 잘 유통되게 식품을 배치

냉기류가 잘 유통되게 식품과 식품, 식품과 냉장고 벽사이의 간격을 충분히 두고 너무 많은 양의 식품을 저장하지 말아야 합니다. 

불결한 포장지 등을 사용하면 해롭습니다.

불결한 포장지 등을 사용하면 오히려 미생물이 번식하므로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냉동실에 식품을 보관할 때 날짜를 기입

냉동실에 식품을 보관할 때 날짜를 적어 두면 편리합니다.

냉동실에는 냉동된 식품류만 보관

냉동실에 냉동된 식품류(예: 아이스크림, 냉동만두, 냉동피자류 등)를 저장하도록 하고, 가능하면 가정에서 냉동시켜 보관하지 않도록 하며, 특히 조리된 식품을 냉동하였을 경우 냉동의 속도가 늦어 부패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능한한 피합니다.

냉동실에 수분이 많은 식품의 보관은 가급적 자제

냉동실에 수분이 많은 식품, 아직 식지 않은 식품을 보관할 경우 성에의 원인이 되므로 가능한한 피합니다.

냉장실 및 냉동실의 청소는 규칙적으로 합시다.

냉장실은 1주일에 1번, 냉동실은 1달에 1번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시골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