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사무실 창문도 열지 않고 하루 종일 컴퓨터만 들여다보며 일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모니터로 인한 눈의 피로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고 35살 이상의 나이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

특히 모니터를 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그 증상도 심해져 작업 시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증상은 다양하여 안구건조증, 눈의 통증, 다른 물질이 들어가 있는 느낌, 가려움, 충혈과 눈의 따끔거림 등을 경험하며, 때로는 물건이 흐릿하게 보이거나 두 개로도 보일 수 있다.

안구건조증 환자들은 컴퓨터 작업을 할 때 눈의 통증, 충혈 등의 증상을 더 빨리, 그리고 심하게 느낄 수 있다. 이에 따라 안구건조증 치료를 병행하는 게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근시나 원시가 있는 사람들은 적절한 안경을 맞춰 쓰고, 40살이 넘어 노안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컴퓨터용 안경을 따로 쓰는 게 좋은 방법이다.

컴퓨터 모니터 관련 증상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작업 중간 중간에 10분 정도 눈을 감고 쉬는 것이 좋고 쉬는 동안에는 간단한 눈 마사지를 하거나 밖으로 나가 맑은 공기를 쐬는 것도 효과적이다.

 

건강 눈체조
 
1. 위눈꺼풀을 엄지손가락으로 위를 향해 누른다.
2. 양눈썹 사이를 집게손가락으로 안쪽을 향해 누른다.
3. 양눈썹을 엄지손가락으로 위로 누른다.
4. 눈 아래꺼풀 안쪽을 집게손가락으로 밑으로 누른다.
5. 눈꼬리를 집게 손가락으로 누른다.
6. 위 눈꺼풀을 가장자리를 따라 눈시울에서 눈꼬리까지 마사지 한다.
7. 6과 같은 요령으로 아래 눈꺼풀을 마사지 한다.
8. 마지막으로 눈꼬리 옆 관자놀이를 집게손가락으로 누른다.
 


눈의 피로를 푸는 안구체조

 
1. 다음을 각각 3회 실시한다.
2. 몇초간 눈을 감았다가 뜬 후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린다. (12=>3=>6=>9=>12)
3. 3회 반복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다시 3회 반복한다. (12<=3<=6<=9<=12)
 


눈의 피로를 푸는 마사지법

 
마사지는 비교적 넓은 부위에 자극을 주어 눈의 피로를 풀게 한다. 너무 세게누르거나 비비지 말고 천천히 진행 하되 10-15분간 반복하여 시행한다.
양손의 집게손가락부터 약손가락 (무명지)까지의 세 손가락으로 좌우의 각 눈꺼풀 위를 가볍게 누르고 2~3초간 가만히 있는다.
양손의 집게손가락으로 눈 안쪽에서 바깥돌기로 나선을 그리면서 누르듯이 마사지 한다.
 

컴퓨터 작업시간이 많은 직장인들은 눈 관련 증상뿐만 아니라 어깨, 허리, 목 등의 근육의 통증으로 고생하곤 한다. 보통 아침에 일어날 때 목이 뻣뻣하고 뻐근하여 목을 좌우로 돌리기 힘들다거나 어깨를 펴기 힘들다고 불편을 호소한다. 또 허리의 통증도 만만치 않다고 말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를 손으로 살살 만져봐서 동글동글하거나 밧줄처럼 길게 만져지는 것이 있다면 우선 근막통증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근막통증 증후군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컴퓨터 작업을 할 경우 허리를 곧게 펴고 바른 자세로 앉아야 한다.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을 때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일어나 가벼운 체조와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Posted by 시골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