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터넷 속도 측정과 향상

국내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 인구만도 1200만명이 넘는다. PC가 있는 가정에서는 대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하나로 사용자들도 이밸리, ADSL, VDSL 등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해 하나포스를 방문할 것이다. 이러한 초고속 인터넷은 서비스의 종류와 지역에 따라 속도가 다르다. 똑 같은 인터넷 서비스, 같은 지역에서도 컴퓨터에 따라 인터넷 속도가 조금씩 다르기도 하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정확한 속도와 속도를 개선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 인터넷 속도 측정법

흔히 컴퓨터 속도와 인터넷 속도를 동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컴퓨터 속도와 인터넷 속도는 서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 속도가 드린 것은 인터넷 회선 속도 자체가 느린 이유가 대부분이지 컴퓨터 성능과는 대체로 무관하다. 인터넷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인터넷 속도는 연결하려는 특정 인터넷 사이트가 인터넷 상에 위치한 곳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외부의 인터넷 사이트와의 연결 속도와 내부의 네트워크에 있는 특정 컴퓨터와의 인터넷 속도가 다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인터넷 속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는 것은 벤치비라고 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벤치비(
http://www.benchbee.co.kr)을 이용하면 손쉽게 인터넷 속도 측정이 가능하다. 벤치비는 회원가입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가입 후 ‘속도측정’을 클릭한다.

속도 테스트 화면에서 ‘측정시작’을 클릭하면 벤치비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설치되면서 파일 전송속도가 측정되기 시작한다. 이때 인터넷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있거나 웹서핑을 하고 있다면 정확한 측정을 위해 잠시 중단해야 한다. 잠시 후 테스트 결과가 나타난다.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그리고 PING 테스트 결과가 화면에 표시된다. 인터넷 속도는 사용 중인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하단의 PING 테스트는 손실율이 크게 되면 인터넷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즉 PING 결과가 좋지 않으면 인터넷 속도와 연결이 불안정한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 AS를 신청해 점검을 받아야 한다.

다른 사용자의 인터넷 속도를 확인하려면 ‘벤치차트’ 메뉴를 이용한다. 이곳에서 지역별, 인터넷 서비스 업체별, 서비스 종류별 인터넷 속도가 제공된다.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나와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인터넷 속도를 비교해보고 속도 차이가 많이 난다면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 의뢰해서 AS를 받아야한다.

 

[Tip : 파일 전송속도]

파일 전송속도는 Mbps라는 단위를 이용한다. 1Mbps는 초당 1M bit의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한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파일의 용량을 측정하는 단위는 Byte이다. 8bit가 1Byte이기 때문에 1Mbps는 초당 약 1.2KB의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속도이다. 8Mbps라면 초당 약 1MB의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속도이다. 80Mbps의 속도는 초당 약 10MB의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그러므로 80Mbps의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라면 약 600MB의 영화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데 약 1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인터넷 속도는 벤치비와 같은 사이트가 아닌 직접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특정 사이트 혹은 특정 컴퓨터와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직접 측정할 수도 있다. 이때 사용되는 속도 측정 유틸리티는 SpeedTest, Bandwidth Monitor Pro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SpeedTest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레웨어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네트워크 전송속도를 체크해준다. 앞서 살펴본 벤치비라는 사이트를 이용한 속도 측정은 벤치비에서 임의로 정한 특정 서버와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준다. 그런데 사실 인터넷에 접속할 경우 각 웹페이지마다 전송속도가 다를 수 있다. 즉 어떤 사이트는 속도가 느리고 또 어떤 사이트는 빠를 수 있다. 이렇게 특정 사이트를 대상으로 그 사이트와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주는 프로그램이 SpeedTest이다. 이 프로그램은 ‘
http://www.raccoonworks.com/Downloads.ht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설치 후 ‘Compare'에서 사용 중인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속도에 맞는 항목을 선택한다. 10Mbs 이상의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10Mbps'를 선택한다.

좌측 상단의 주소표시줄에 테스트하려는 인터넷 사이트의 주소를 기입한다. 그리고 우측의 ‘Connect' 버튼을 클릭한다.

해당 사이트와의 인터넷 속도가 앞서 선택한 항목과 비교되어 그래프로 표시된다. 또 다른 인터넷 사이트 주소를 기입하고 테스트를 하면 해당 사이트와 기존에 기입한 사이트와의 연결 속도를 비교해볼 수 있다.

이렇게 인터넷 사이트마다 인터넷 연결 속도가 다름을 알 수 있다. 특히 해외 인터넷 사이트의 경우에는 한국의 인터넷 사이트보다 연결 속도가 느리다.

윈도우에서도 작업관리자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속도를 모니터링해주는 기능을 만나볼 수 있다. 정확한 속도는 아니지만 네트워크 이용률에 대한 비중을 그래프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 나타난 네트워크 이용률은 실제 인터넷 속도를 나타낸 것은 아니다. 랜 카드가 수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이용률에 비해 현재 랜 카드의 이용률이 어느정도인지를 표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100Mbps 랜카드를 장착했는데 이용률이 30%라면 약 30Mbps의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 된다.

만일 네트워크 이용률이 급상승했다면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또는 업로드하는 비중이 커져 랜카드의 이용률이 높아졌음을 뜻하는 것이다. 네트워크 이용률이 저조하다고 해서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은 아니다. 인터넷 속도에 대한 정확한 측정은 앞서 확인한 벤치비 등을 이용해야 한다.

 

▪ 인터넷 속도를 높이려면?

보다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기기 위해서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 컴퓨터 성능을 업그레이드해봐도 인터넷 속도가 개선되지는 않는다. VDSL, 엔토피아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무려 100Mbps의 속도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나 회사 등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가 약 3~10Mbps 정도에 불과하니 약 10배 이상 빠른 속도이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는 케이블 모뎀, ADSL, 엔토피아, 위성 인터넷, B&A, VDSL, BWLL 등이 있다. 각 방식에 따라 인터넷 속도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사용 가능한 서비스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 임의대로 서비스를 선택할 수는 없다. 서비스는 크게 유선과 무선으로 나눌 수 있다. 유선보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물론 속도는 느리지만 선없이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물론 유선 인터넷을 신청한 후에 무선 AP 혹은 무선 인터넷 공유기 등을 구입해서 무선 인터넷 시스템을 직접 구축해도 된다.

또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는 제공 업체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KT의 메가패스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두루넷, 전화 통신 사업자로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로통신과 데이콤 등도 있다. 그 외에도 각 지역별로 작은 규모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유선방송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하나로통신 :
http://www.hanarotel.com
⋅ KT의 메가패스 : http://www.megapass.com
⋅ 두루넷 : http://www.thrunet.com
⋅ 데이콤 : http://www.borahome.net
⋅ 드림라인 :
http://www.dreamline.co.kr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는 서비스의 종류와 지역에 따라 속도가 조금씩 다르다. 가장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확인하려면 벤치비에서 제공되는 벤치차트의 최고속도 메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곳에서는 각 지역별로 최고의 인터넷 속도를 기록한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다운로드 속도와 서비스명 그리고 지역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므로 이것을 통해 다른 사용자, 다른 지역, 다른 인터넷 서비스의 인터넷 속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기상도 메뉴를 이용하면 특정 업체, 특정 지역의 서비스만을 대상으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해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서비스별 인터넷 속도를 확인하고 가장 빠른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하나로통신의 이밸리의 속도가 가장 빠르게 표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랜카드와 서비스에 따라 필요한 모뎀 등을 장착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랜카드에 직접적으로 인터넷 사용을 위한 케이블이 연결된다. 그래야 인터넷 속도가 정상적으로 나온다. 만일 공유기 등을 이용한다면 공유기에 따라 인터넷 속도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즉, 공유기가 지원하는 최대 인터넷 속도와 공유기의 성능에 따라 인터넷 속도가 달라진다. 그러므로 인터넷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최대 속도를 잘 파악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공유기는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공유기의 품질에 따라 인터넷을 공유하는 대신 속도를 희생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 공유기를 선택할 때는 성능과 품질이 우수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엔조이와이러리스(http://www.enjoywireless.com)에서는 인터넷 공유기의 품질을 평가하는 벤치마킹 자료가 제공되므로 이것을 참고로 해서 인터넷 공유기를 선택한다.

그 외에도 윈도우에 설치된 인터넷 프로토콜의 오류로 인해 인터넷 속도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제어판의 네트워크 연결을 실행한 후에 ‘로컬 영역 연결’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나타난 네트워크 속성에서 ‘Microsoft 네트워크용 클라이언트’, ‘인터넷 프로토콜(TCP/IP)’를 삭제한 후에 윈도우를 재부팅해서 다시 설치해준다. 이렇게 프로토콜을 재설치하는 것으로 인터넷 속도가 개선되기도 한다.

그리고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켜주는 최적화 유틸리티를 이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인터넷 속도와 관련있는 MTU(Maximun Transmission Unit)나 RcvWindow, TTL 등의 값을 조정해줌으로써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켜준다. 하지만 이들 유틸리티가 대부분의 사용자 환경에 적절한 것은 아니다. 일부는 오히려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기도 하므로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보다는 앞서 소개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확실하게 인터넷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Tip : 컴퓨터 속도와 인터넷 속도]

컴퓨터 속도가 빠르면 인터넷 속도도 빨라질까? 그렇지 않다. 인터넷 속도에 컴퓨터 속도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물론 그림이 많은 WWW 페이지를 익스플로러로 연결할 때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화면에 출력하는데 컴퓨터 성능이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부분적으로 컴퓨터 속도가 인터넷 속도 아니 정확히 말해 WWW 화면의 출력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파일 전송속도에 컴퓨터가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를 바꿔보거나 사용 중인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 AS를 받는 것이 좋다.

Posted by 시골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