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indows 설치 CD로 포맷하기
앞서 말한 Windows에서 포맷하는 방법은 Windows가 설치된 로컬 디스크는 포맷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이미 설정되어 있는 파티션을 새로 나누거나 합치는 작업도 할 수가 없습니다. 하드 디스크를 새로 샀거나, Windows가 말썽을 부려 새로 Windows를 설치할 때 Windows 설치 CD로 포맷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포맷하는 방법이 Windows에서 직접하는 방법과 설치 Windows 설치 CD를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냐고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전에는 위에서 설명한 MS-DOS 시동 디스크를 만들어 그안에 포맷 프로그램을 넣어 도스 모드로 부팅한 후 포맷을 진행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도스 모드에서 도스 명령을 입력하는 부분이 우리에게는 어렵고 이러한 방법은 FAT32 일때만 가능한 방법이므로 이 글에서는 Windows 설치 CD를 이용하여 포맷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포맷 전 준비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Windows 설치 CD를 이용하여 포맷을 진행하려면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Windows 설치 CD가 필요하며, 포맷을 한 이후에 Windows를 재설치한다면 설치 이후에 인터넷을 하기 위해 랜카드 드라이버가 필요하고, 이외에도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등 각종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물론 컴퓨터 판매회사에서 구입한 정품 모델 PC의 경우에는 이러한 드라이버를 CD나 플로피 디스켓에 담아 제공을 해주고 있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PC를 조립해서 구매했다면 이러한 드라이버는 각자 미리 구해서 잘 보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드라이버를 구하는 방법은 이 글에서 전부 설명해줄 수는 없으므로,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아 모아 두기 바랍니다. 평소에는 큰 도움이 안되지만 문제가 있을 때, 가장 아쉬운 것이 이러한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적어도 랜카드 드라이버만 있다면 인터넷을 통해 나머지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을 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랜카드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은 반드시 보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두근~ 두근~ 포맷 시작하기

우리는 도스 화면이 참 어렵고 비정해보입니다. Windows라면 마우스를 몇번 누르는 것만으로 왠만한 작업은 진행할 수 있지만, 도스 화면에서는 마우스도 작동을 안하고 잘못 건드렸다가는 우리가 좋아하는 Windows 화면을 두번 다시 못볼것 같아서 불안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인내는 쓰지만 열매는 달다고 했으니, 두근거리는 마음을 진정하고 포맷을 시작해 봅시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Windows 설치 CD를 찾았다면 CD롬에 넣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면 아무 키나 누릅니다.


Boot From CD/DVD: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만약에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지않고 바로 Windows가 시작되는 분들은 부팅 순서 변경하기를 참고해주세요.

정상적으로 Windows 설치 CD로 부팅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Windows 설치 화면이 나오면서 준비 작업이 시작됩니다.

참고
이 글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쓰고 있는 Windows XP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물론, 다른 Windows 라고 하더라도 메뉴가 별로 다르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포맷을 하려면 아래 화면에서 Enter를 누릅니다. 도스 화면이긴 하지만 다행히도 무엇을 눌러야 할지는 잘 적혀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권 계약 화면이 나타납니다. 어차피 동의를 안하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없으니 키보드의 F8 을 눌러 진행합니다.


다음은 키보드 선택화면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키보드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어느것을 선택해야할지 잘모르겠다면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 3)을 선택합니다. 키보드의 방향키 ↑와 ↓를 이용하여 원하는 키보드 종류를 하얗게 선택한 후, Enter를 누르면 됩니다.

참고
어떤 키보드는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 1)로 선택하면 오른쪽 Alt키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카페 @ 윈도우 XP - 무한 정보공유 만땅 *^.6*
Posted by 시골아이
,